일본 개념 미술의 대표주자인 케이지 우에마츠 개인전. 인비저블 포스.


전시 소개-'천안 아라리오 갤러리. 케이지 우에마츠 개인전. Keiji Uematsu - Invisible force'

금속-'천안 아라리오 갤러리. 케이지 우에마츠 개인전. Keiji Uematsu - Invisible force'

유리-'천안 아라리오 갤러리. 케이지 우에마츠 개인전. Keiji Uematsu - Invisible force'

금속, 돌-'천안 아라리오 갤러리. 케이지 우에마츠 개인전. Keiji Uematsu - Invisible force'

그림-'천안 아라리오 갤러리. 케이지 우에마츠 개인전. Keiji Uematsu - Invisible force'

천안에 일이 있어 내려갔다가, 약간의 시간이 생겨 아라리오 갤러리에 들렀다.
미리 알고 간 것이 아니고 무작정 옮긴 발걸음인데 마침 전시가 시작되는 날이었다.
케이지 우에마츠는 중력과 만유인력, 그리고 물리학과 천문학적 관점으로 작품 활동을 해왔다지만 처음 보는 나는 알 턱이 없다.
텅 빈 공간의 한편을 차지한 구조물을 천천히 돌아본다.
유리와 돌 나무 그리고 금속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것들이 흔치 않은 모습으로 나를 기다린다.
자주 찾지 않으니 이런 공간이 낯설다.

인비저블 포스-'천안 아라리오 갤러리. 케이지 우에마츠 개인전. Keiji Uematsu - Invisible force'

인비저블 포스-'천안 아라리오 갤러리. 케이지 우에마츠 개인전. Keiji Uematsu - Invisible force'

이 두 사진이 특히 눈길을 끈다.
어쩌면 아무것도 아닌 것을 손에 쥐려고,
신기루 같은 환상을 향해 나가는 건 아닐까.
손에 잡히지 않는 것.
꿈.
이상.
억지를 부리는 건 아닐까.
어쩌면 그 끝도 이처럼 텅 비어있을지도 모른다.

나무, 돌-'천안 아라리오 갤러리. 케이지 우에마츠 개인전. Keiji Uematsu - Invisible force'

공간-'천안 아라리오 갤러리. 케이지 우에마츠 개인전. Keiji Uematsu - Invisible force'

채워있으면 어떻고 비어있으면 어떤가.
그 여정이 즐거우면 그만이지.



by


Tags : , , , ,

  •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넥서스 5에 안드로이드 M 개발자 프리뷰 설치하기

한동안 elementalx 커널(http://elementalx.org/devices/nexus-5/)
과 cataclysm 롬(http://forum.xda-developers.com/google-nexus-5/orig-development/rom-cataclysm-nexus-5-t2518660)
으로 폰을 써 왔다.
순정 롬보다 더 좋은 점을 딱히 찾지 못했고, 종종 폰을 재부팅 해주지 않으면 느려지는 현상도 있었다.
그래서 롬을 새로 설치할까 고민하던차에 마침 android m preview버전의 소식을 듣고 폰을 갈아 엎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넥서스 5,6,9와 Nexus Player용 이미지를 다운 받는다.(http://developer.android.com/preview/download.html)
압축을 풀고 폰을 연결한다.
adb reboot bootloader 커맨드를 입력한다.
flash-all 커맨드를 입력하여 이미지를 설치한다.

리커버리는 TWRP(https://twrp.me/devices/lgnexus5.html)와 CWM(https://www.clockworkmod.com/rommanager/developers/hammerhead?name=Google%20Nexus%205)모두 설치가 되지만, 롬에서 바로 재부팅을 하면 무한부팅이 된다.
리커버리에서 필요한 이미지를 플래싱 했다면, fastboot모드로 들어가서 fastboot reboot 커맨드로 재부팅 해주자.

Android M에서는 Settings/Storage에서 Media device(mtp)나 Camera(PTP)모드 연결을 설정하지 못한다.
백업한 파일을 옮겨야 하는데 난감했다.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설정(Settings)/폰 정보(About phone)에서 Build number를 터치하여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한다.
  2. 개발자 옵션(Developer options)에서 USB debugging모드를 활성화한다.
  3. USB에 폰을 연결한다.
  4. 공지 창(notification bar)를 내린다.
  5. 실행중인 앱(ongoing) 에서 Touch for other USB options가 써있는 곳을 누른다.
  6. MTP로 설정한다.

그리고 Android M은 아직 루팅이 되지 않는다.
인터넷에 루팅 방법이라고 떠도는 방법들을 여럿 시도했으나, 무한 부팅(bootlooping)에 빠진다.
http://www.ibtimes.co.uk/how-root-nexus-6-5-9-android-m-developer-preview-build-mpz44q-1503606
http://wccftech.com/how-to-root-nexus-5-on-android-m/
혹 궁금하다면 위 링크를 보고 따라하면 무한부팅을 경험할 수 있다.
루팅이 되려면 Chainfire님이 SuperSU를 업데이트 해주시기를 기다려야 겠다.

Androd M을 새로 설치하니 런처의 앱 정렬이 가장 눈에 띄인다.
즐겨쓰던 야후의 Aviate처럼 알파벳 순 정렬이 되어 좋다.
최근 실행 앱 모두 종료 옵션이 없어서 좀 아쉽지만,
이대로라면 커스텀롬이나 런처 설치가 없어도 충분히 괜찮은 것 같다.
베터리도 예전 보다 더 오래가는 기분이다.(정확한 측정을 안해서 기분탓일 수도 있지만...)
그리고 반응속도도 전보다 빨라진 기분이다.(앱이 별로 안깔려서 그런지...)
롤리팝에서 돌아가던 앱은 Android M에서도 대체로 잘 돌아간다.
Push 알림에 이미지가 실려 나온다.
특정 시간에 알림을 받지 않는 설정이 기본 설정에 포함되어 있다.
넥서스 5에서 아래 오류 메시지와 함께 스크린샷이 안찍힌다.
Couldn't capture screenshot" can't take screenshot due to limited storage space, or it isn't allowed by the app or your organisation.
롤리팝에서 있던 버그라는데 이번에 처음 겪어본다.
롬을 새로 깔면 잘 된다고 하는데, 또 무슨 문제가 있을지 모르니 정식 버전이 나올 때 까지는 그대로 써야겠다.
Android M
아직 개발자용 프리뷰라 좀 불안정하지만, UI등 여러 측면에서 롤리팝 때보다 낫다.

참조

http://lifehacker.com/how-to-install-the-android-m-developer-preview-on-your-1707530107
http://support.wondershare.com/how-tos/why-can-t-i-find-usb-storage-mode-on-my-device.html
http://forum.xda-developers.com/apps/supersu



by


Tags : , , , , , ,

  •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총체적 시각으로 책을 바라보기.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

몇 년 전 지인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전해 들었던 책이다.
언제 한번 봐야지 하고 묵혀두었다가 최근에 자꾸 눈에 띄어서 읽어보았다.
새로운 책은 계속 쏟아져 나오는데, 사람이 모든 책을 다 읽기는 어렵다.
그래서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해야 할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 책에서는 그런 상황을 보여준다.
피에르 바야르는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할 일이 꼭 있는 모양이지만,
나는 굳이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해야 할 상황이 없다.
그냥 읽어본 적 없다고 대답한다.
혹 책은 읽지 않았지만 아는 작가라면, 그로 인해 책 모습이 대략 윤곽이 잡힌다.
그런 식으로 어떤 책인지 추측하며 이야기를 이어가기도 하는데,
피에르 바야르도 그런 방식을 사용한다고 한다.
사실 책을 읽었다고 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지나면,
단 일 년만 지나도 내용의 대부분이 기억나지 않는다.
내가 소화한 부분만 남고 그 나머지는 전혀 처음 보는 내용처럼 낯설다.
아마 같은 책을 둘이나 셋이서 함께 읽어도, 서로의 머리와 가슴에 스며든 글귀가 꼭 같진 않을 것이다.
그러니 읽은 책을 이야기 하는 것도 서로 읽지 않은 책을 말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문장에 얽매이지 않고 문맥을 이해하면 된다.
예전에 아이들이 거짓말하는 것을 혼내지 말라는 영상을 보았다.
거짓말은 창조의 과정이고, 그 창조적 과정을 멈추지 않았을 때 위대한 이야기꾼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읽지 않은 책. 모르는 것에 대해 말하면 어떤가?
우리는 화성에 가보지 않았지만, 그곳 생활을 상상할 수 있다.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 책갈피

훌륭한 사서가 되는 비결은 자신이 맡은 모든 책들에서 제목과 목차 외에는 절대 읽지 않는 거라고 말이야. 그는 이렇게 말했네. “책의 내용 속으로 코를 들이미는 자는 도서관에서 일하긴 글러먹은 사람이오! 그는 절대로 총체적 시각을 가질 수 없단 말입니다!”
- 로베르트 무질 ⌜특성없는 남자⌟ 필립 자코테 역

교양을 쌓은 사람들은 안다. 불행하게도 교양을 쌓지 않은 사람들은 모르고 있으나, 교양인들은 교양이란 무엇보다 우선 ‘오리엔테이션’의 문제라는 것을 알고 있다. 교양을 쌓았다는 것은 이런 저런 책을 읽었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 전체 속에서 길을 잃지 않을 줄 안다는 것, 즉 그것들이 하나의 앙상블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고, 각각의 요소를 다른 요소들과의 관계 속에 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내부는 외부보다 덜 중요하다. 혹은, 책의 내부는 바로 책의 외부요, 각각의 책에서 중요한 것은 나란히 있는 책들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문학을 깊이 성찰하고자 하는 진정한 독자에게는 어떤 책 한 권이 아니라 다른 모든 책들이 중요하며, 어떤 한 책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그런 총체적 시각과, 그 책을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해줄 때보다 폭넓은 어떤 구성에의 참여를 망실케 할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희극, 즉 코미디라는 말은 코마이komai(시골 마을)라는 말에서 비롯됩니다. 말하자면 희극이라는 것은 시골 마을에서 식사나 잔치 뒤에 벌어지는 흥겨운 여흥극인 셈이지요. 희극이란 유명한 사람, 권력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비천하고 어리석으나 사악하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겁니다. 희극은 등장인물들을 죽음으로 몰아가지도 않습니다. 희극은 보통 사람의 모자라는 면이나 악덕을 왜곡시켜 보여줌으로써 우스꽝스런 효과를 연출하지요.
- 움베르트 에코 ⌜장미의 이름⌟ 장 노엘 쉬파노 역

텍스트를 접할 수 없다는 사실은 그 저작의 투사((投射)적 특성만 더욱 강화시키게 되며, 그럴 때 책은 두 사람 각각의 갖가지 환상을 담는 그릇이 된다. 호르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책을 교회의 각종 문제들이 그에게 안겨주는 고민의 핑계거리로 만들고, 한편 바스커빌은 그 책을 신앙에 대한 자신의 상대주의적 성찰에 필요한 하나의 요소로 여긴다. 그들의 환상이 서로 일치하거나 아니면 그들이 어떤 환상을 공유 하기가 더욱 더 힘이 든 것은 두 사람 중 어느 누구도 엄밀하게 말해 그 책을 손에 들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책들을 뒤적거릴 뿐, 그것들은 탐구하지 않는다. 거기에서 뭔가 남는 것이 있다면, 나는 그것을 더 이상 다른 사람의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나의 판단에 도움이 된 것은 단지 바로 그것, 즉 판단에 영향을 준 그 담론들과 상상력들이다. 그밖에 저자며 장소, 말들과 다른 여러 정황들, 나는 그것들을 마구 잊어버린다.
- 몽테뉴 ⌜수상록⌟ PUF 출판사

“죽은 이들은 걸을 수가 없어요.”하고 청중들이 마치 한 사람처럼 이구동성으로 항의했다.
아무래도 타협을 해야겠다 싶어 내가 말했다. “‘유령’은 죽은 사람의 그림자에요.”
그러나 그들은 또 다시 이의를 제기했다. “죽은 이들에게는 그림자가 없어요.”
“하지만 제 고향의 유령들에겐 그림자가 분명히 있어요.”하고 내가 좀 쌀쌀맞게 말했다.
그러자 노 추장이 나서서 좌중에서 곧바로 터져 나오는 불신의 종알거림을 잠재우고는, 미신을 믿는 무식한 젊은이들이 공들여 만든 신통찮은 작품을 대했을 때 예의상 취해주는 그런 꾸며낸 표정을 지으며 나의 말에 찬동하고 나섰다. “당신네 나라에서는 죽은 이들이 꼭 좀비가 아니어도 아마 틀림 없이 걸어 다닐 수가 있을 거요.” 그렇게 말하고 나서 그는 자루 깊이 손을 넣어 말린 콜라나무 열매 한 조각을 꺼내더니, 중독이 뒤지 않았음을 보여주기 위해 한쪽 끝을 깨물어 먹은 뒤 나머지를 화해의 표시로 내밀었다.
- 로라 보헤넌, ⌜티브 족의 햄릿⌟ 장 베리에 역

우리가 읽었다고 생각하는 책은 사실은 다른 사람들의 책들과 무관한-물론 물직적으로는 우리가 손에 잡았던 바로 그 책과 같은 책이겠지만, 우리의 상상에 의해 다시 손질된 텍스트 조각들의 잡다한 축적인 것이다.

어떤 저자에게 그가 쓴 어떤 책에 대해 읽지 않은 상태에서 얘기를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우리가 해줄 수 있는 조언은 하나뿐이다. 그것은 바로 세부 내용으로 들어가지 말고 좋게 말해주라는 것이다. 결코 저자는 자신의 책에 대한 요약이나 논리 정연한 코멘트를 기대하지 않으며 오히려 그런 것을 해주지 않기를 바란다. 단지 그는 사람들이 되도록 더할 수 없이 모호한 표현으로 자신이 쓴 것을 좋았다고 얘기해주길 기대할 뿐이다.

어떤 책을 읽지 않았다고 인정하면서도 그렇다고 그 책에 대한 의사 표명을 스스로 금하지 않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 방법이 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거의 실천이 되지 않는 이유는 우리의 문화에서 ‘비독서’를 인정하는 데는 치유할 수 없는 죄책감이 끼어들기 때문이다.

그의 실수는 이 작품을 그가 알고 있는가에 대해 ‘모호성’의 여지를 남겨두지 않은 데 있다. 이 때문에 그는 우리와 다른 사람들 사이에 공통적으로 만들어지는 어떤 결정불능의 문화 공간으로부터 배제된다. 여기서 ‘결정불능의 문화 공간’이란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동시에 다른 사람들에게도- 무지의 여지를 허용하는 공간을 말하는데, 그렇게 하는 이유는 아무리 심화된 교양이라 해도 모든 교양은 구멍과 균열을 중심으로 구축되며(앞에서 롯지는 “교양 속의 균열”을 언급한 바 있다) 그런 것들이 있다고 해서 교양이 정보들의 총체로서의 어떤 정합성을 지니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기 때문이다.

암묵적인 규칙들 가운데 하나는 어떤 사람이 어떤 책을 읽었다고 말할 때, 어떤 점에거 그가 실제로 그 책을 읽었다고 말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그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는 만약 그런 말들의 진실에 관한 모호성이 유지되지 않는다면, 제기된 질문들에 분명하게 대답을 해야 한다면, 이 공간 안에서의 삶은 곧바로 불가능해져버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펴보았듯이 ‘어떤 책을 읽었다’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안다는 것 자체가 매우 불확실하여, 진실성이란 개념 자체가 이 공간 안에서는 문제가 되는 까닭이다.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부끄러움 없이 말할 수 있으려면 가정과 학교에 의해 강압적으로 전파되는 흠결 없는 문화라는 강박적인 이미지, 일생 동안 노력해도 일치시킬 수 없는 그 이미지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한 진실보다는 자기 진실이 훨씬 더 중요하다. 우리의 내면을 억압적으로 지배하며 우리 자신이 되는 것을 가로막는 것, 즉 교양 있는 사람으로 보여야 한다는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는 자만이 자기 진실에 이를 수 있다.

어떤 책을 읽지 않았다는 것은 가장 흔히 있는 경우이며, 부끄러움 없이 이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야말로 진짜 중요한 것, 즉 책이 아니라 어떤 복합적인 담론 상황-책은 이 담론 상황의 대상이라기보다는 결과이다-에 관심을 갖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우선은 그 작품을 칭찬하며 “진실”을 말한다. 그러면 그런 우호적인 서두를 보고 그의 글을 신뢰하게 된 독자가 그의 비평 기사를 공평하다고 편단하여 계속 읽어나가려 할 것이다.

“책을 두 가지 약속 사이에서 질식”시켜버리는 “사설 기사”의 방식이 그렇다. 제목에서 서평을 예고해놓고 일반적 고찰들만 잔뜩 늘어놓다가, 이러한 고찰들은 그 책을 돌아보게 하며 이에 관해서는 다음 기사에 논하겠다고 말하는 방식이다. 물론 다음 기사는 나오지 않는다.

“모든 관념에는 반드시 앞과 뒤가 있단 말이야. 그러나 어느 쪽이 뒤인지는 아무도 책임지고 확언할 수 없는 거야. 사상의 영역에서는 모든 것이 양면적이야. 관념이라는 것은 두 개의 원소로 되어 있어. 두 얼굴을 가진 야누스의 전설이야말로 비평의 비유인 동시에 상징이라고 할 수 있지.”
- 발자크 ⌜잃어버린 환상⌟ 르 리브르 드 포쉬 출판사

사실, 텍스트의 유동성과 자기 자신의 유동성을 다 함께 인정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작품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려 할 때 엄청난 자유를 부여해주는 중요한 패라고 할 수 있다. 발자크의 주인공들은 잠재적 도서관의 놀라운 탄력성을 잘 보여주며, 이 도서관이 사물을 보는 자기 시각의 정당성에 가치를 부여하기로 결심한 이의 요구에 얼마나 쉽게 순응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책을 읽었건 읽지 않았건 간에, 그리고 소위 독자라고 하는, 읽은 사람들의 이런 저런 지적에 자기 의사를 바꾸는 일도 없이 말이다.

만남의 우연에서 튀어나오는 각각의 책에 대해, 그것을 지나치게 분명한 단언들로 축소시켜버리는 것보다는 그것이 내는 다양한 소리를 모두 받아들여 그 잠재적 가능성들을 하나도 상실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베니스로 향하는 배에 승선한 커플의 이미지 같은, 책에서 비롯된 것- 제목이나 부분적인 내용, 혹은 옳거나 그릇된 인용 등-을 지금 바로 이 순간 사람들 사이에서 창조될 수 있는 관계들의 모든 가능성에 열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내가 읽지도 않고 떠들어댄다거나 혹은 순수한 의미에서 책에 나오지 않은 사견들을 얘기한다며 나를 비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 책들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으며, 오히려 어떤 주관적인 진실을 말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나 자신에게 충실하고 또한 내가 그런 사실들에 호소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 그 순간과 정황에 유의하여, 내가 거기에서 지각한 것을 가능한 최선을 다해 정확하게 묘사한다는 느낌이 들었던 것이다.

그들에 대해 다소의 유감이 있네. 창조적 능력은 비평적 능력보다 고급이기 때문일세. 그 양자는 정말 비교가 안되네.
길버트: 그건 순전히 근거 없는 반론일세. 비평 능력이 없으면 창조라는 말에 걸맞는 어떤 예술적 창조도 있을 수 없네. 조금 전에 자네는 예술가로 하여금 우리를 위해 인생을 예술적으로 실현하여 그 인생을 일시적으로 완벽하게 해주는 수단인 미묘한 취사선택의 정신에 대해, 까다로운 선별 본능에 대해 말했네. 한데, 바로 그 선택의 정신, 생략의 미묘한 요령이 실은 비평 능력의 가장 특징적인 형태를 구성하는 것일세. 그런 비평 능력이 없는 사람은 어떤 예술적 창조도 불가능하다네.
- 오스카 와일드 ⌜비평은 예술이다⌟ ⌜전집⌟ 필립 닐 역

작가나 화가에게 자연(自然)이 부차적인 위치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비평가에게 문학이나 예술은 부차적인 위치에 있다. 그것들의 기능은 비평가에게 대상으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글쓰기의 자극제로 쓰이는 데 있다. 비평의 진정한 유일의 대상은 작품이 아니라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현대의 많은 작품들이 별로 흥미롭지 않아서 그것들에 매달릴 필요가 없다는 얘기가 아니라- 위대한 작품들이라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자기에 관한 성찰만이 비평 활동을 정당화하고 비평을 예술의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데도 그런 이익을 망각한 채 책을 지나치게 주의하여 읽는 행위는 읽는 사람을 자기 자신으로부터 멀어지게 할 위험성이 있다는 얘기다.

두려워해야 할 것은 텍스트에 대한 거짓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거짓이다.

읽지 않은 책에 관한 담론은 자기 발견의 가능성을 떠나서도, 일단은 우리를 창조적 과정 한가운데에 위치시킨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를 그러한 과정의 기원으로 다시 끌고 가기 때문이다. 또한 그런 담론은 그것을 실천하는 이에게 자기 자신과 책들의 분리가 이루어지는 최초의 순간, 즉 다른 사람들의 말의 무게에서 마침내 해방된 독자가 자기 자신의 텍스트를 만들어내며 작가가 되는 힘을 자기안에서 찾게 되는 순간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탄생하는 창작 주체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책이란 읽을 때마다 다시 꾸며지는 것이란 점을 그들에게 알려주는 일은 곧 별 피해 없이, 심지어는 이득을 얻기까지 하며 여러 가지 곤란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수단을 그들에게 제공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통찰력 있게 말할 줄 안다는 것은 책들의 세계를 훨씬 웃도는 가치가 있다. 많은 작가들의 예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교양 전체는 담론과 그 대상 간의 연관을 끊고 자기 얘기를 하는 능력을 보이는 이들에게 열리는 것이다.



by


Tags : , , , , ,

  •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서울에서 열린 국제 아트페어. G-SEOUL 2015

-'G-SEOUL 2015 International art fair'

샤갈-'G-SEOUL 2015 International art fair'

-'G-SEOUL 2015 International art fair'

-'G-SEOUL 2015 International art fair'

2주 전에 DDP에서 열린 G-SEOUL 2015에 다녀왔다.
평일 낮임에도 불구하고 동대문디자플라자엔 사람이 꽤 많았지만, 아트페어에 온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아서 여유롭게 작품을 둘러보고 나왔다.
아트페어에 전시된 작품이 마음에 들면 구매해도 된다는 말에 괜히 설레었다.
‘어쩌면 넋을 놓고 바라볼 만한 작품을 만나지 않을까?’
나도 모르게 쿨한 척 손을 덜덜 떨며 일시불로 카드를 긁고,
집에 와서 멍하니 바라볼 만한 작품을 만나게 되지 않을까?
미술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르지만,
누군가와 교감을 나누기 위해서 꼭 서로를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니까.

-'G-SEOUL 2015 International art fair'

-'G-SEOUL 2015 International art fair'

우선 오랜만에 눈이 참 즐거웠다.
혼이 빠질 정도는 아니라도, 스쳐 지나다 저절로 걸음이 멈춰질 만한 멋진 작품들이 전시되었다.
그 중 몇 몇 작가의 그림이 특히 눈에 들어왔다.

묘법 박서보-'G-SEOUL 2015 International art fair'

묘법 박서보-'G-SEOUL 2015 International art fair'

박서보(Park Seo-bo) 작가의 그림은 이 작가의 개인전인가 싶을 정도로 여럿 전시되어서 눈에 띄었다. 단색화 작가로 널리 알려진 작가라고 하지만, 나는 알 턱이 없다. 뭔가를 잘라낸 단면 같은 느낌인데 얼핏 봐서는 그 매력을 느끼기 어려웠다. 아침 햇살이 비췄을 때는 어떤 모습일까? 낮술을 한잔 하고 본다면 또 다른 느낌을 전할 지도 모른다.

무제 이진우-'G-SEOUL 2015 International art fair'

이진우(LEE Jin Woo) 작가의 작품은 박서보 작가의 작품 속에서 눈에 띄었다. 박서보 작가의 작품이 현대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느낌이라면, 이 작가의 작품은 굳이 단면을 파헤칠 필요가 없던 옛 시절을 얘기하는 것 같았다. 아마 두 작가의 작품이 함께 전시되지 않았다면 별 감흥이 없었을지도 모르나, 이번 아트페어에서는 눈길이 갔다.

허경애-'G-SEOUL 2015 International art fair'

허경애(HUR Kyung-Ae) 작가의 작품은 뭐랄까. 그냥. 좋았다. 내가 이 아트페어에서 그림 한 장을 들고 나간다면 이 그림이다 싶었다.

그러나 이번 아트페어에 전시된 작품은 선뜻 사기가 어려웠다.
길을 가다가 어떤 소품점에 들러서는 그냥 끌려서 이거 주세요 하고 사올 만큼 가벼운 가격대가 아니다.
카드 일시불로 하기엔 한도가 부족한 데다가 왼손 팔목과 오른쪽 신장을 담보로 그림 한 장을 살 만큼 간절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구경 잘했다.



by


Tags : , , , , ,

  •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봄날. 섬진강 자전거 여행

봄날-'섬진강 자전거 여행'

장군목 가는 길-'섬진강 자전거 여행'

작년 이맘 때쯤 올해는 섬진강에 매화 구경을 한번 가리라 마음을 먹었었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 매화가 필 때가 되었지만, 이런저런 사정으로 벚꽃도 다 떨어질 무렵이 되어서야 섬진강 여행을 떠났다.
어여쁘게 꽃단장한 모습을 보러 많은 사람이 다녀가고 이제는 꽃구경 인파가 내년에나 몰려들 테지만, 조금 늦게 꽃구경을 떠나는 것도 그리 나쁜 편은 아니다.
주류에 속해 모두가 함께 뿜어내는 생동감이 봄기운을 돋우긴 하지만, 남들보다 천천히 핀 꽃이라고 아름답지 않은 것은 아니다.
주류의 꽃구경은 그 웅장한 분위기와 그 향에 취하고, 비주류의 꽃 구경은 그 꽃 한 송이. 바람에 흩날리는 꽃잎 하나가 시선을 끈다.
‘당신에겐 여름이 왔는가?
나에게는 이제 봄이 왔다.’
푸른 잎 사이로 드문드문 보이는 꽃이 눈길을 잡아끈다.
늦봄의 섬진강은 참으로 아름다웠다.

장군목 가는 길-'섬진강 자전거 여행'

섬진강 자전거길은 전북 임실군 강진에서 시작하면 좋다.
인천에서는 직통버스가 없으니 전주에서 순창행 버스를 타고 가다가 내리면 되는데, 인천에서 강진행 직통이 있길래 냅다 예약했다가 그 강진이 전남 강진이라는 걸 알고 출발 전날 취소했다.
결국, 순창을 거쳐서 강진에 도착했다.
아침 아홉 시 조금 넘어서 출발했는데, 오후 다섯 시가 다 되어서야 도착했다.
자전거를 타기도 전에 지쳤다.
그래도 좋은 점이 하나 있다.
이런 어정쩡한 시간에 자전거 길을 시작하는 사람은 드물어서 길이 한적했다. 덕분에 산 새의 지저귐과 물 흐르는 소리. 바람에 묻어 날리는 꽃내음을 여유롭게 느꼈다.

마실휴양숙박시설단지-'섬진강 자전거 여행'

장군목 인증센터 옆에는 마실휴양숙박시설단지가 있어서, 하루 묵어 가기 좋다.
아직 쉬기엔 일러서 조금 더 달렸지만, 날이 금방 어두워졌다.
내리막길에서 고라니를 칠 뻔하고 깜짝 놀라서는 자전거 타길 멈추고 쉴 곳을 찾았다.
88고속도로 가기 전에 작은 다리가 하나 있는데, 그 밑에서 텐트를 치면 비를 피해 눈을 붙이기 괜찮다.
이른 아침 짐을 정리하고 간단히 아침을 먹었다.
먹거리를 좀 준비해 오긴 했지만 푸짐하게 먹을 정도는 아니다.
섬진강 자전거길에는 먹거리를 구할 만한 곳이 쉽게 눈에 띄지 않으니,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중간중간 먹거리를 구할만한 곳이 보이면 지체 않고 들어가서 먹을 것을 구해두는 편이 좋다.

푸르다-'섬진강 자전거 여행'

섬진강-'섬진강 자전거 여행'

횡탄정-'섬진강 자전거 여행'

향가 유원지 인증센터와 횡탄정 인증센터까지는 오르막이 심심치 않게 있어서,
자다 일어난 장딴지를 깨우기 좋은 곳이다.

두바퀴 쉼터 두가헌-'섬진강 자전거 여행'

두가헌-'섬진강 자전거 여행'

꽃 길-'섬진강 자전거 여행'

꽃 길-'섬진강 자전거 여행'

횡탄정 인증센터를 조금 지나면 두가헌 이라는 숙박⋅카페가 보인다.
여유롭게 차 한잔 하고 가려고 했는데, 마침 문을 닫는 날이어서 아쉬운 마음으로 지나쳐갔다.
곡성군 청소년 야영장 앞에는 자전거 대여점과 주전부리, 음료를 파는 곳이 있다.

구례구역-'섬진강 자전거 여행'

사성암 가는 길-'섬진강 자전거 여행'

사성암 가는 길-'섬진강 자전거 여행'

사성암 가는 길-'섬진강 자전거 여행'

구례구역 앞에는 식당과 마트가 있어 식량을 구하기 좋은 곳이다.
이 이후로 자전거 길에서 멀리 벗어날 생각이 없다면, 여기서 물과 비상식량을 구하는 것이 좋다.
사성암 인증센터 앞에는 주차장이 있는데, 여기서 천막을 치고 먹거리를 판다.
아마도 산악회 등에서 단체로 오는 사람들을 상대로 장사하는 듯싶다.

남도대교 가는 길, 쉼터-'섬진강 자전거 여행'

사성암에서 남도대교까지 가는 길에 마음에 드는 쉼터가 하나 있다.
밤이 늦었다면 여기서 텐트를 치고 하루 묵어가는 것도 괜찮겠다.
남도대교 인증센터까지 왔다면, 화개장터를 한 번 들러보는 것도 좋다.
초코바 따위가 아니라 제대로 된 밥으로 배를 채우기에 좋기 때문이다.
자전거 길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도 아니라, 다리 하나만 건너면 바로 화개장터다.

하동 화개장터 앞 경찰서-'섬진강 자전거 여행'

화개장터-'섬진강 자전거 여행'

화개장터에 자전거를 세워둘 곳이 마땅치 않아서 친절한 경찰 아저씨께 양해를 구하고 경찰서 한쪽에 자전거를 세워두고 저녁을 먹었다.
잘 먹었더니 졸리다.
밤부터 비가 온다는 일기예보를 보았기에 텐트를 칠만한 적당한 곳을 두리번거리며 천천히 패달을 밟았다.
다행히 남도대교에서 매화마을까지 가는 길에는 정자가 몇 곳 있다.

정자 위 텐트-'섬진강 자전거 여행'

정자에 텐트를 칠 땐 팩 대신 나무젓가락으로 바닥 틈새에 고정하면, 바닥을 상하지 않게 텐트를 칠 수 있다. 물론 텐트를 접을 땐 나무젓가락을 모두 거둬서 버려야 한다.
밤새 비바람이 몰아쳤지만, 정자에 텐트를 친 덕에 비를 피해 밤을 보냈다.

비 내리는 섬진강 자전거 길 -'섬진강 자전거 여행'

비 내리는 섬진강 -'섬진강 자전거 여행'

비가 그쳤으면 좋으련만, 아침에도 여전히 비가 내렸다.
그래도 아주 강한 비는 아니어서 비를 맞으며 길을 나섰다.
비가 올 때 밖에 나다니는 건 달갑지 않지만,
그럴 때 나가야만 마주할 수 있는 풍경이 있다.
나는 특히 비가 내릴 때 풍경이나 비가 막 그친 때를 좋아한다.

매화마을 인증센터-'섬진강 자전거 여행'

유채꽃-'섬진강 자전거 여행'

매화 마을 인증센터를 지나니 다 온 기분이다.
밤새 내린 비에 벚꽃은 다 떨어졌지만, 유채꽃은 이제 막 피려고 준비 중이다.

꽃이 다 져버렸다고 슬퍼하지 마라.
지금 떨구어야 내년에 다시 꽃을 피울 테니.
활짝 피었던 그 시절에 얽매이지 마라.
지지 않는 꽃. 시들지 않는 꽃은 이미 죽은 꽃이다.

전망대-'섬진강 자전거 여행'

마지막 다리-'섬진강 자전거 여행'

마지막 다리-'섬진강 자전거 여행'

큰 차들이 쌩쌩 달리는 도로 옆으로 위태롭게 다리를 건너면,
자전거 길이 두 갈래다.
직진하면 동광양(중마) 터미널 쪽이고,
다리를 건너자마자 오른쪽으로 꺾으면 배알도 수변공원 인증센터다.
이 표지를 미처 못 보고 지나쳤다가 다시 되돌아와서 인증센터로 향했다.
힘들다.

금정 광양불고기-'섬진강 자전거 여행'

맛있는 걸 먹고 지친 몸을 달래야겠다.
‘광양에 왔으니 광양 불고기를 한 접시 먹어볼까?’
동광양 터미널 근처엔 마땅한 광양 불고기 집이 없단다.
그래서 시청 옆에 금정이라는 식당에서 불고기를 먹었는데,
나쁘지는 않았지만, 썩 맛있지도 않다.
뭔가 아쉬운 맛이다.
원래 광양 시내를 하루 정도 돌아보려고 했다가,
그냥 올라가기로 마음을 바꾸고 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올라왔다.

섬진강 자전거길은 지금까지 다녀온 자전거 길 중에서 길이 가장 좋다.
경치도 좋다.

장군목 구간-'섬진강 자전거 여행'

장군목 가는 길-'섬진강 자전거 여행'

장군목 가는 길-'섬진강 자전거 여행'

그중 으뜸은 섬진강 댐에서 장군목 구간으로, 나중에 꼭 한번 다시 와보고 싶은 곳이다.



by


Tags : , , , , ,

  •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동 화개장터. 도토리묵이 맛있는 소문난 전라도 맛집.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를 따르다가 화개장터에 들렀다.
5일 마다 장이 선다고 하는데, 꼭 장날이 아니어도 장터는 매일 열린다.
있어야 할 건 다 있고 없을 건 없다지만,
딱히 눈길을 끄는 물건은 안보이고, 화개장터가 궁금해서 들린 객들을 위한 식당이나 주전부리를 파는 상점이 주를 이룬다.
마침 저녁 시간이라 무엇으로 배를 채울까 장터를 둘러보았다.
‘호떡을 먼저 하나 먹을까?’
‘터키 아이스크림을 디저트로 먹어야겠군.’
먹거리를 스쳐 지날 때마다 발걸음이 느려졌으나 우선은 제대로 된 밥을 먹어야겠다.
화개장터 안쪽에 식당이 몇 개 쭉 늘어서서 군침 도는 냄새를 풍긴다.

입구-'화개장터. 소문난 전라도 맛집.'

소문난 전라도 맛집도 그 여러 식당 중 하나인데,
다들 파는 건 비슷비슷해 보여서 별 고민 없이 들어선 집이다.

차림표-'화개장터. 소문난 전라도 맛집.'

모듬 정식-'화개장터. 소문난 전라도 맛집.'

화개장터 막걸리-'화개장터. 소문난 전라도 맛집.'

섬진강 모듬 정식과 막걸리 한 병을 주문했다.
담백한 반찬이 하나씩 상에 깔린다.
가운데 자리 잡은 참게 장과 왼쪽의 재첩 무침이 주 요리다.
맛이 그냥 그렇다.
‘소문 날 정도로 맛있는 거 같진 않은데?’
허나 오른쪽에 별로 튀지 않게 가만히 담겨있는 도토리묵은 참 맛있다.
여긴 도토리묵 맛집이다.
밥 두 공기에 화개장터 막걸리도 한 잔 걸쳤더니 후식 생각이 쏙 들어갔다.
든든하다.
배고플 때야 뭔들 맛없겠냐만 도토리묵에 화개장터 막걸리는 지금도 군침을 돋우는 기억이다.



by


Tags : , , , , ,

  •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