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기를 몰아내서 건강하고 따듯하게 삽시다.
오랜만에 건강 관련 서적을 접합니다.
만병의 근원은 냉기에 있다는 흥미로운 이론이에요.
몸을 따듯하게 하고, 당근주스를 마시며 소식을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산답니다.
저는 여러 건강법을 접하며 스스로 하나씩 실험해 봅니다.
몸에 맞으면 계속하고, 아니면 접지요.
아무리 좋고 뛰어난 방법이라도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겠어요?
인상적인 부분을 콜라주처럼 하나씩 오려 붙이다 보면,
제 몸에 알맞은 건강법이 완성되리라 봐요.:D
냉기를 제거하는 건강혁명에서 가장 와 닿는 것은 몸을 따듯하게 하라는 겁니다.
손발이 차면 안 좋다는 건 알았지만, 구체적으로 몸을 따듯이 유지할만한 습관이 없었어요.
이 책이 그 실마리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냉기를 제거하는 건강혁명 - 책갈피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은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과식하기 쉽다.
과식을 했을 때 잠이 오는 것은 소화활동으로 인해 혈액이 위장으로 많이 모여드는 반면, 뇌로가는 혈액은 줄어들기 때문이다.
한방에서는 숙취의 원인을 알코올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물에 취한다.'고 생각한다.
냉기, 물, 통증의 관계를 생각해보라. 숙취 때는 설사, 두통, 구역질, 코막힘, 재채기와 같은 수독 증상이 나타난다.
미리 사우나에서 땀을 충분히 흘림으로써 술자리에 대비하면 숙취가 거의 없다.
(저령, 복령, 택사, 출 - 이뇨 작용을 하는 약), 계피의 다섯가지 생약으로 된 오령산.
수독을 개선해 주는 약이다.
45~46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10~15분 가량 발을 담그면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며 교감신경을 자극한다. (아침이나 오후가 좋음)
40도 정도의 저온탕은 신체를 휴식상태로 만들며 부교감신경을 자극한다. (저녁이 좋음)
염분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바짝 조여주는 작용을 한다.
청색 백색 녹색의 차가운 색 음식보다 적색 흑색 노란색의 따뜻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것은 고기, 계란, 우유, 버터, 마요네즈, 햄, 베이컨 등 고지방 식품을 과잉 섭취하기 때문이고,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는 것은 빵, 밥, 감자류, 청량음료, 알코올, 케이크, 과자 등 탄수고탄수화물 식품을 과잉 섭취하기 때문이다.
고지혈증인 사람은 칼로리는 높지 않으면서,
칼로리원인 지방과 탄수화물을 태우는 작용을 하는 염분을 많이 함유한 김치, 명란젓, 짠지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품을 중심으로 먹어야 한다.
또 녹차나 물, 커피, 콜라, 주스, 맥주 등 수분이 많은 음료는 가능한 피해야 한다.
인간은 붉은 색(아기 몸은 붉다)으로 태어나 흰색(노인의 머리는 희다)으로 죽는다.
아기는 적혈구가 많고 체열도 높기 대문에 붉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조금씩 몸이 식어간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가 희게 변하고, 백발과 백내장등 흰색 징후가 나타난다.
즉 흰색은 차가운 색이다. 냉성인 사람의 얼굴을 '창백하다'고 하는 것을 보아도 분명한 사실이다.
최저 혈압이 높은 경우는 지방 과잉으로 인해 동맥경화가 생겼거나 하반신이 차기 때문에 고혈압이 생긴다.
최고 혈압이 높은 경우엔 염분 과잉으로 인한 고혈압일 수 있으니 염분 섭취를 줄인다.
HDL을 증가시키는 요인
- 생선 기름(DHA,EPA)
- 어개류 (새우, 게, 오징어, 문어, 조개, 굴)에 들어있는 타우린
- 적당한 음주(청주는 하루에 2홉, 위스키는 더블로 3잔, 맥주는 큰병으로 2병)
- 적당한 운동
- 비타민 A, C, E
음식의 성질
양성(적색·흑색) | 중성(황색) | 음성(청색·백색) |
---|---|---|
소금(천연 소금) 매실 장아찌 명란젓 김치 된장 간장 치즈 육류 계란 어개류 비타민 E 청주 소주 누룽지 파 양파 부추 마늘 생강 인삼 근채류 (우엉, 당근, 연근, 참마 등) | 현미 흑빵 메밀 조 수수 콩 팥 납두 호박 참깨 사과 딸기 토란 고구마 구약나물 | 우유 두유 식초 식물유 백설탕 마요네즈 후추 고춧가루 카레 화학약품 비타민 C 청량음료 맥주 위스키 커피 과자류 케이크 두부 토마토 콩나물 엽채류 열대 또는 남방 과일 (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감, 오이, 레몬, 수박, 참외 등) |
과학적으로 양성 식품에는 나트륨이 많고, 음성 식품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다.
당근은 위장을 보충하고 상기를 내려주며, 오장을 편하게 하고, 식욕을 늘려 이익은 있되, 손해가 없다. - 본초강목(本草綱目)
당근주스 만드는 법
당근을 주서를 이용해 갈아 마신다.
당근주스로 체질이 개선되지 않을 때는 당근 수프를 먹는다.
당근수프 당근 3개와 얖아 1/2개를 잘게 썰어 물 1l 와 함께 삶는다.
당근이 부드러워지면 삶은 당근과 양파, 물을 믹서에 넣고 간다음 천연 소금이나 된장으로 간을 해, 하루 한두 차례 먹는다.
by 月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