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에 대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언어에 대하여
1. 언어에 대한 이해
(1) 언어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어라는 것은 보통 때는 그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지 못하지마는 언어가 없으면 사회생활은 불가능해진다. 언어연구는 인간의 상호 이해, 언어교육, 표준어의 제정과 맞춤법의 통일의 필요성 등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다.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리의 관계이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공헌하는 바가 크다.
즉, 언어는 우리 주변 생활에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한다.
(2) 언어학의 정의
언어학이란 언어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 분야이다. 언어학을 연구하는 학자는 언어 구조를 파헤쳐 뜯어보고 언어의 내적인 구조적 현상을 기술한다. 이렇게 기술된 것이 바로 문법이다.
언어학자들은 언어에 대한 순수한 탐구심에서 연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어학은 순수과학의 하나다.
(3) 언어습득에 관한 이론
사람과 동물울 구별하는 중요한 척도의 하나는 사람이 언어를 가졌다는 것이다.
경험주의적(행동주의적) 이론 - 언어 습득은 어떤 선천적인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적인 훈련에 의해 후천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다.(→ 창조성 있는 언어 능력의 획득을 설명 할 수 없다.)
합리주의적인 이론 - 언어 습득은 전적으로 타고난 특수한 언어 학습 능력과, 일반 언어 구조에 대한 추상적인 선험적 지식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 다음 사실에 의해 뒷받침 되어진다 .)
① 인간만이 언어를 가지고 있다
② 언어 습득의 균일성
③ 언어 습득의 통달성
④ 언어가 추상적이며 복잡한 데도 불구하고 짧은 시간에 언어를 습득한다는 점
⑤ 무한한 문장의 창조 능력, 생략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능력,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진 문장이 동일한 내면 구조에서 도출됐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 등 경험
만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초월성
(4) 언어와 문화의 관계성
언어가 다르면 그 문화도 반드시 다르다던가 문화가 다르면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사회는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화와 언어 사이에 아주 긴밀한 관계가 있다. 각 언어마다 개념 차이의 중요성 때문에 번역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도 한다.
(5) 문화의 발전도와 언어 구조
문화의 발전도와 언어 구조의 추상성이나 복잡성의 정도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각자 다른 생활 방식의 차이 때문에 구체적으로 개념이 세분화가 될 뿐이다.
(6) 언어와 사고
언어의 상대성 이론 - 우리가 보고 느끼는 세계는 있는 그대로의 객관 세계라고 하기 보다, 언어에 반영된 주관세계이다. 실제로 언어가 우리의 사고를 철저하게 지배하는 것은 아니다. 언어가 없이 사고가 불가능하다는 이론은 잘못된 이론이다. 여러 언어는 문법적으로 많이 다르지만 그러한 차이가 그들 각각의 세계관이나 인생관 혹은 사고능력에 얼마만한 차이가 있게 하는지는 알 수 없다. 아마도 가장 밑바닥에 있어서는 크게 차이가 없을 것이다.
(7) 언어의 본질
개별 언어상의 차이는 사소한 것이고, 언어학의 출발은 언어의 본질을 밝힘, 즉 언어의 보편소를 밝히는 일이다. (언어학의 출발!)
2.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
(1) 존재와 이름
하나의 존재는 수행하는 일에 따라 다른 이름, 다른 표정을 갖는다. 언어의 존재에 대하여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 로만 야콥슨의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이다.
(2) 언어, 그 여섯 가지의 표정
언어 행위가 이루어지는데 필요한 여섯 가지 요소는 말하는 사람, 말을 듣는 사람, 쓰여진 말, 말이 관계를 맺고 있는 상황, 말이 쓰여진 분위기나 경로, 사용된 언어의 종류이다. 이 여섯 가지 요소 중 하나라도 빠지면 언어 행위는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은 이 여섯 가지 중 무엇을 강조했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1) 정보적 기능
이것은 관계 상황(대상)에 관련되는 기능인데 그 상황에 대해 말하는 사람이 듣는 사람에게 내용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사람들이 어떤 사물에 대해 이름이 붙여지면 그 사물의 의미(개념)가 형성된다. 이름은 사물과 직접 연결되지 않고 반드시 의미를 통하여 연결된다.
思考
의미(개념)
△
言語 이름(호칭) 世界 사물(대상)
2) 표출적 기능
표출적 기능은 초점이 말하는 사람에게 맞춰진 기능이다. 씌어진 말이 말을 말하는 사람의 태도를 나타내 준다. 말하는 사람이 어떤 말을 강조하거나 감정을 드러낼 때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다.
3) 명령적 기능
명령적 기능은 듣는 사람에게 초점이 맟춰진 기능으로 듣는 사람에게 무엇안가를 행동하도록 요구하는 기능이다. 언어의 명령적 기능은 말을 듣는 사람에게 어떤 반응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4) 친교적 기능
‘어떤 환경에서 말하게 되었는가’에 관련된 기능이다.
친교적 기능이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필요하다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전제의 확인과 같은 언어행위이다.
5) 관어적(關語的) 기능
‘사용된 언어의 종류’와 관계 있는 기능이다.
말을 통해서 새로운 말을 배운다. Ex) ‘春府丈’(한자어) -> ‘남의 아버지’(고유어)
6) 미학적(美學的) 기능
‘쓰여진 말’에 초점을 맞춘 기능이다.
화자에 의해 씌어진 말은 그 말하는 사람의 의식적-무의식적 노력에 의해서 될 수록이면 듣기 좋은 짜임새(아름다운 구조)를 가지려 한다.
(3) 언어와 인간 이해
우리가 글을 배워 많이 알고자 하는 데에는 남이 하는 말을 바르게 이해하자는 초보적인 목적이 숨겨져 있다. 일찍이 공자도《논어》의 끝에서 언어에 대한 이해가 인간 이해의 지름길임을 역설하였다.
3.文學이란 무엇인가
(1) 문학의 기원
문학은 인간정신을 표현하는 한 형태이다.
문학의 기원을 따지는 것은 인간이 어떻게 자기를 표현하였는가를 따지는 것이며, 그것은 대부분 희망과 추측의 심리학에 지나지 않는다. 문학의 기원에 대한 논의는 가능한 없어지는 것이 좋으며, 문학 자체에 대한 탐구로 바뀌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다.
(2) 문학작품과 작가
오늘날에는 문학작품과 작가의 관계를 밝힌다는 것이 자명한 것이고, 그 작품을 쓴 사람은 작가이다. 그러나 옛날에는 글을 쓴 사람의 이름을 밝히는 것이 불필요했던 시기가 존재했다. 개인의 서명이 들어가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 대혁명 이후로 작가들이 생활 영위를 위해
서 무엇이든지 자기 자신의 이름으로 저술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재의 체제에서 개인의 서명을 지울 수 없으며, 개인의 개성도 중요시된다.
(3) 문학작품과 독자
문학작품은 그것을 읽는 독자들에게 정서적인 반응을 요구한다. 중요한 문제는 작가가 정직하게 부끄럼 없이 자기의 세계를 관찰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문학작품은 반드시 독자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독자들은 그 작품이 산출된 사회를 이루는 중요한 구성원이다.
(4) 문학작품의 공리성과 오락성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에 있어 공리성과 오락성은 좋은 독서의 안과 밖을 이루는 것이다. 사람들의 입장은 어떤 것을 더 중요시하는가에 따라서 다르기 마련이다. 한 쪽에 치우치지 말고, 그 의미를 반성하는 것이 문학 본래의 지평으로 문학인들을 이끄는 유일한 길이다.
(5) 문학과 역사의 차이점
역사는 이미 일어났던 일을 다루며 문학은 일어날지 모를 일을 그리는데 있다.
역사가는 이미 있었던 것을 가르고 모으고 분석하는 추상적인 작업을 행하지만, 문학가는 추상적인 관념을 표시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물을 뒤진다.
문학은 보편적인 것을 말하기 위해 구체적인 세계를 묘사해야 하며 그렇게 묘사된 것은 그 나름대로의 형태적 완결성을 지닌다.
(6) 문학과 형태
좋은 작품은 좋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좋은 형태 - 협소한 장르의 규칙을 벗어나려는 노력 과 자유로운 탐구 속에서 가능한 형태이다.
(7) 문학과 총체적(總體的)인 인간의 파악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 이론을 습득할 필요가 있으나 이론이 작품과 동떨어져 존재하는 보편 타당한 것은 아니다.
문학은 인간을 총체적으로 제시하는 대표적인 분야이다.
4.시의 언어
(1)시와 말뜻
언어 전달의 한 형식으로써 시는 특수하고 고도의 것이다. 그러나 시의 언어가 일상생활의 언어와 확연한 구별이 되는 것은 아니다. 시의 언어가 일상생활에서도 쓰이기 때문이다. 보통의 언어는 실제적인 관심을 나타내거나 사실을 보고하기 위한 언어임에 비해 시의 언어는 느낌이나 태도나 해석을 나타내는 말이다. 시의 언어는 함축에 크게 의존하고 간접적이며 개인적이다. 시에 있어서 말의 뜻은 거의 언제나 리듬이나 이미지나 어조와 유기적으로 관련됨으로써만 시의 의미에 이바지한다.
(2) 시의 리듬
정형시에만 리듬이 있는 것이 아니다. 리듬은 원래 규칙적인 성질을 지니지만, 시에서는 불규칙적인 요소가 가미된다. 시의 리듬은 자음이나 모음의 효과와 그것의 일정한 배열을 포함한다.
(3) 시와 이미지
시에 이미지를 사용하면 보통의 언어로서는 완전히 풀이하기 어려운 마음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가 있다. 또 이미지는 보통의 언어로는 나타내기 힘든 사물의 성질의 차이를 나타냄으로써 시의 언어를 정확한 것으로 만들기도 한다. 비유에는 이 밖에도 상징과 암유가 있다.
(4) 시와 어조
시는 어조 에 크게 의존한다. 시를 보통의 언어로만 이해하려 들면 알 수 없거나 무의미한 언어로 보인다. 즉, 시는 언어의 특수한 요소에 의존하여 고도로 조직됨으로써 보통의 언어보다도 섬세하고 미묘한 의미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5.언어의 표현
*좋은글의 요건
- 좋은글 : 생각과 느낌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글 (정확성,쉬운글)
- 내용성 : 표현기교 보다는 내용의 충실성이 우선
- 독창성 : 자신의 생각과 느낌 -> 개성
(새로운주제,새로운소재(자료),새로운관점(각도),새로운 표현방법 -> 연구방법
- 정직성 : 표절의 죄악 - 학자적인 양심 “논문에서 출처 명시”
- 명료성
- 연관성
- 경제성
6. 국어문장의 특징- 첫째, 국어는 주어 - 목적어 - 서술어의 어순을 가진 언어이다.
- 둘째, 국어는 경어법이 발달한 언어이다.
- 셋째, 국어는 주요 성분의 생략이 쉬운 언어이다.
- 넷째, 국어의 기본 문형에는 이중주어문(二重主語文)이 포함되어 있다.
7. 주제와 자료
1) 주제 가주제 : '자동차'와 같이 광범위한 주제
진주제 : 보다 구체화되고 한정된 주제
주제문 : 문장(명제)으로 제시된 주제 유의사항
- 주제는 되도록 한정한다.
- 필자가 잘 알고 관심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 사물을 새롭게 보는 참신함이 있어야 한다.
-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글을 쓰는 목적에 맞아야 한다.
2) 자료(논문의 참고문헌,논저해제,도서관)의 요건 - 주제를 뒷받침하기에 적절해야 한다.
- 풍부하고 다양해야 한다.
- 자료의 근거가 확실해야 한다.
-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한다.
3) 자료의 수집과 정리 주의사항 - 동일한 사항이나 동일한 논점을 가진 자료를 묶어야 한다.
- 주요 사항에 관한 것과 종속 사항에 관한 것으로 나눈다.
- 글의 구성과 연결하여 자료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해야 한다.
- 수집된 자료는 이용하기에 편리하도록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쟈료카드 작성요령 - 한카드에 한 문제만 적고 위에다 표제를 붙여야 한다.
- 카드에 적힌 내용의 출처를 밝혀야 한다.
출처 - 필자,책명,출판사,출판연도,인용 면 수 등... (한창기-악수와 절의 범벅 뿌리깊은 나무 1979년 3월호 p50 내용 사문새 언어와 사고 (새문사, 2001) 50쪽 내용 )by 月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