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머리 - 12미리 반삭
긴 머리 - 12미리 반삭

'12미리 반삭으로 해주세요.'
"네. 위이이이잉. 끝났습니다."
미용실에 가서 머리를 짧게 자를 때면, 왠지 속은 기분이었다.
'이건 내가 잘라도 되겠는데?'
그 첫 번째 시도는 10년도 전이었다.
고2때.
면도기로 삭발을 시도한 거다.
자르는 김에 신경 써서 깔끔하게 하느라 세 시간은 걸렸던 듯 하다.
'어우 귀찮어. 한참 걸리네. 미용실이 괜히 있는 게 아냐.'
그 후로 십 년이 넘게 단골 미용실을 이용해 왔다.
그러나 우후죽순 생기는 동네 미용실로 인해.
단골 미용실은 문을 닫았고,
다른 미용실을 몇 곳 가보았지만 영 마음에 들지 않았다.
'이쁘게 해주세요.'
하고 머리를 자르고 나면 항상 실망스러운 거다.
'이건 이쁜 바야바 스타일이잖아.'
중간 단계 - 12미리 반삭
중간 단계 - 12미리 반삭

그 이후로 한참 동안 머리를 안 잘라서 많이 자랐는데,
너무 길고 귀찮아서, 12미리 반삭으로 머리를 잘랐다.
부처님오신날 컨셉이랄까.
얼마전에 인터넷으로 '바리깡','미용기'를 검색했더니.
'우리 미미,뽀삐(개) 털 잘 짤려요.'
이런 리뷰가 대부분이네.
계속 찾다 보니, '전문가용 이발기. 진짜! 사람도 사용 가능.'을 발견!
이거다 싶어 파나소닉 ER1411S를 주문했다.
파나소닉 ER1411S - 12미리 반삭
파나소닉 ER1411S - 12미리 반삭

부처님오신날 특선 영화를 보면서 머리를 자르기 시작.
우선 색종이 자르는 문방구 가위로 긴 머리를 쓱쓱 자르고,
바리깡에 기름칠을 했다.
"위이잉."
소리가 제법이다.
'어렸을 때 이런 이발소 바리깡이 내 머리를 농락했는데.곳 곳에 분화구를 만들었지.'
약간은 긴장한 상태에서, 머리에 전문가용 이발기 ER1411을 가져다 대었다.
"드르르르륵."
부드럽게 잘 깎인다.
'어 이거 쉬운데? 연꽃처럼 스크레치도 좀 내볼까?'
아마 부처님오신날 기념으로 연꽃 스크레치를 했다면.
내 머리는 지금 12미리가 아니라 1미리 였을거다.
그럼..
스님이 지나가며 합장 하겠지?
반삭 거의 완성 - 12미리 반삭
반삭 거의 완성 - 12미리 반삭

잘려진 머리칼 사이로 유난히 눈에 띄는 머리카락이 하나 있다.
하얀 새치 머리카락.
'이건 분명 십 년 전엔 못 보던 거야.'
이렇게 내 몸은 한살 한살 나이를 먹어간다.
'하지만 정신은 여러 해 동안 별 발전이 없구나.'
생각이 너무 많았다.
그중에 99%는 잡생각.
긴 머리카락은 치렁 치렁 내 눈을 가리고,
바람이 불면 내 코와 입에 달라붙어 여간 성가신 게 아니다.
이제 머리카락은 잘라 버렸으니,
잡생각을 버릴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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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여가는 술병 - 술 한잔 하자
쌓여가는 술병 - 술 한잔 하자

술 마셨어요. - 술 한잔 하자
술 마셨어요. - 술 한잔 하자

친구들과 약속을 잡을 때면,
자연스럽게 이 말이 튀어나온다.
"술 한잔 해야지?"
만나자 마자 술집으로 향하고,
안주가 나오기도 전에 술잔을 헹군다.
반갑다고 한잔.
건강을 위하여 한잔.
어쨌든 한잔.
우리의 모임은 대부분 술로 시작해서 술로 끝났다.
게임을 할 때는 함께 PC방을 가기도 했고,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던 적도 있지만,
점점 다양성이 줄어 들었다.
다양성이 줄어들고 부턴,
황혼에서 새벽까지 술로 지새우곤 했다.
얼마 전.
술을 부어라 마셔라 하지 않는 친구들을 만났을 때.
삼차로 커피숖을 갔다.
술집이든 커피숖이든 이야기를 하기엔 충분하니까.
이것은 큰 변화다.
여럿이 모여 술을 한잔 걸치고, 집에 돌아가는 길.
술을 좋아하는 친구의 전화가 왔다.
"우리 이제 낮에 만나자. 술 마시지 말고, 그냥 밥만 먹자. 힘들어.ㅋ"
한 삼 년 전부터 술을 줄이자고, 서로 빈말을 하긴 했지만.
이 날 따라 친구의 말에서 진심이 느껴졌다.
나도 술을 줄이겠다는 결심이 선 뒤라, 더 그런지 모르겠다.
이것은 큰 변화다.
앞으론.
'술 한잔 하자.'
대신.
'만나자.'
'얼굴 보자.'
'놀자.'
'보고 싶다.'
라는 말을 더 자주 써야지.
'보고 싶다. (술 한잔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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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부산 친구네 놀러 갔을 때.
친구는 게임을 하고 있었고,
저는 다큐멘터리를 보고 있었습니다.
'아프리카의 건기에 하마,악어,사자의삶' 이 었어요.
다큐가 끝나고, 채널을 돌리다가,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의 영화 소개가 나왔습니다.
'저거 재미있겠네? 언제 봐야겠다.' 생각 했는데,
오늘 부처님오신날 특집으로 공중파에서 해주더군요.^^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어린시절부터, 중년의 나이까지 한 남자의 성장을 담아낸 이야기죠.
올바른 행위를 모르는 어린 시절의 실수.
탐욕이 충족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쾌락.
그 쾌락을 잃어버렸을 때 받는 고통.
그리고 뉘우침.
김기덕 감독의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내용도 좋았지만,
아름다운 배경이 단연 돋보이는 영화였습니다.
영화의 배경이었던 주산지에 한번 다녀오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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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선 불경이 나왔고,
이스라엘에선 성경이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민족 고유의 경전은 없을까요?
이 책에선 우리 민족 고유의 경전인 천부경(天符經)을 소개합니다.
81자의 짧은 글에 진리를 담은 경전이죠.
이정도면 후학들이 충분히 알아  들으리라 생각하고 남기셨겠지만,
저로썬 무슨 말인지 전혀 짐작조차 할 수 없습니다.
주재주(主宰主)-1, 천부인(天符印)-5, 천부원본(天符源本)-81...
그림까지 곁들여 가며 설명 되어 있지만 봐도 모르겠어요.^^;
봉우 권태훈 선생님과 노주 김영의 선생님의 주해가 들어있지만,
풀어놓은 해석을 보고도, 이해를 못하겠어요.
'도는 쪼개지고 뭉치고 움직이고 끊임없이 변화하지만, 결국 하나다.
진리는 단순하니, 어렵게 생각할 것 없다.' 라는 교훈은 얻었어요.
하지만 아직 저에겐 어렵기만 하니,
우선 천부경 부분은 접었습니다.
나중에 차근차근 봐야겠어요.
천부경 설명중에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도 종종 나옵니다.
한문(漢文)이 한(漢)나라의 글자가 아니고, 상형문자(象形文字)로서의 우리 글이 전해진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 쓰고 있는  이 한글은 표음문자(表音文字)로서의 우리 글이고요.
결국 둘 다 우리 글이라는거죠.
천부경을 설명하는 중에, 천부경과 유불선(儒佛仙)의 비교표가 있습니다.
이 표를 보고 종교에 대한 저의 가설을 확고히 다질 수 있어서 좋았어요.

천부경:도(道) 유 도(儒道) 불 도(佛道) 선 도(仙道)
길을 가는 법 홍익인간(弘益人間) 인(仁) 자비(慈悲) 권선징악(勸善懲惡)
길을 가는 이 성통(性通) 솔성(率性) 견성(見性) 명성(明性)
도착한 이 공완(功完) 성인(聖人) 부처(佛) 신선(神仙)
천부경과 유불선(儒佛仙)의 비교표

'길을 가는 법', '길을 가는 이', '도착한 이' 라는 명칭은 제가 편의상 붙인 것입니다.
이 표를 보면서 제가 가지고 있던 여러 종교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지울 수 있었습니다.
진리(眞理) = 도(道) = 신(神) 이라고 가정할 때, 결국 모두 같은 길을 추구하는 것이니까요.
도를 닦는다는것도 진리를 깨우치기 위함이고,
신을 믿는다는 것도 진리를 깨우치기 위함이라는 겁니다.
걸어가든, 뛰어가든, 자전거를 타고가든, 비행기를 타고가든.
주위를 둘러보며 가든, 앞만 보고 가든, 함께 가든, 혼자 가든.
결국 진리를 향해 가는 거죠.

천부경의 해설 다음엔 아주 짧게, 삼일신고(三一神誥)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겨우 여덟 페이지 뿐이지만, 가르침은 아주 크게 다가왔어요.
삼일신고(三一神誥)는 총 다섯 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앞의 세 장은 본래 한배검의 가르침이고,  뒤의 두 장은 앞의 세 장에 대한 풀이라고 합니다.
1장 천훈(天訓)에서는, 하늘이 어디에나 있고, 또한 아무것도 정의된 것이 없기에,
모든것을 포용할 수 있다는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2장 신훈(神訓)은 신에 대한 가르침입니다.
'저마다 지닌 본성에서 씨알을 구하라.' 라는 가르침이 와 닿았어요.
3장 천궁훈(天宮訓) 은 하늘궁전 혹은 천국, 천당에 이르는 방법에 대한 가르침입니다.
'자성(自性)을 통하고 모든 공적을 이룬 이.'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깨달음을 얻어야 갈 수 있지,
남에게 의지하고 관광버스 타고 가듯 갈 순 없다는 가르침이죠.^^;
4장 세계훈(世界訓)은 그야말로 세계관에 대한 가르침입니다.
5장 진리훈(眞理訓)은 진리에 대한 가르침 입니다.
세가지 참함
성품(眞性) : 착함도 악함도 없다.- 상철(上哲 - 으뜸 밝은 이)
목숨(眞命) : 맑음도 흐림도 없다. - 중철(中哲 - 중간 밝은 이)
정기(眞精) : 두텁고 얇은 것이 없다. - 하철(下哲 - 아래 밝은이)

땅에 태어나면서 얻는 세가지 망령됨
마음(心) : 성품에 의지한 것으로 착함과 악함이 있다. 착하면 복 되고 악하면 화가 된다.
기운 (氣) :  목숨에 의지한 것으로 맑음과 흐림이 있다.맑으면 오래 살고, 흐리면 일찍 죽는다.
몸(身) : 정기에 의지한 것으로 두텁고 엷음이 있다. 후하면 귀하고, 박하면 천하게 된다.

참함과 망령됨이 서로 맞서 짓는 세 길 (이것이 굴러 다시 열여덟 경계(境界) 를 이룸)
느낌(感) : 기쁨, 두려움, 슬픔, 성냄, 탐냄, 싫음
숨쉼(息) :  향내, 술내, 추위, 더위, 마름, 축축함
부딪침(觸) : 소리, 빛깔, 냄새, 맛, 음탕, 닿음

뭇 사람들은 착하고 악함과 맑고 흐림과 두텁고 엷음을 서로 섞어서,
경계(境界)의 길을 따라 함부로 달리다가,
나고 자라고 늙고 병들고 죽는 괴로움에 떨어지고 만다.
밝은이는 느낌을 그치고,
숨쉬는 것을 고르게 하며,
부딪침을 금하여
한 뜻으로 되어 가서 망령됨을 돌이키니, 곧 참(眞) 이다.

선기옥형에 대한 부분은 슬쩍 봐도 머리가 아파서 그냥 지나쳤어요.^^;

제 2 부는 백두산족의 문화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천문지리, 의학, 체술, 정신수련법의 네편으로 나뉘어 있어요.
천문지리와 의학 부분은 건너뛰고 뒤의 두 편만 보았습니다.
체술 부분을 읽다가 택견에 대해 나온 부분을 보니, 반가웠어요.
조선 말엽에 서울 배화여고 자리인 필운대(筆雲臺),
가 서촌 한량의 택견도 총 본산이었다고 해요.
'문밖 택견'과 '문안 택견'의 두 종류가 있었는데,
문밖 택견은 휙 뛰면서 발을 차되 주로 상체를 차는데 실력이 왠만해서는  실수 하기가 쉽고,
문안 택견은 무릎 아래만 차는데 실수를 적게 하고 방어에 안전하다고 설명되었습니다.
문밖 택견은 높은 발질을 위주로 하는 택견 같고,
문안 택견은 낮은 발질 위주의 택견 같네요.
체술의 장에는 빨리 걷는 법에 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축지법처럼 땅을 줄인다던가 하는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니고,
걸음을 걷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어요.
우리가 보통 걷는 방식은 신식 보법이라고 합니다.
신식 보법은 기관차식으로서,
정면을 향해 그대로 뛰어가되 양팔을 앞뒤로 흔들며,
양다리를 앞으로 높이 들어가며 뛴다고 설명되어 있어요.
우리의 재래식 보법은 항공식으로서 날짐승의 양날개로 비행하는 비법을 본받았다고 합니다.
정면을 향한 자세에서 15도 우측을 향해 서서, 왼쪽 발로 15도 왼쪽 방향으로 전진 시키고,
양손을 좌우쌍익형(左右雙翼形)으로 보좌하면서 행하는 것으로,
속력이 자연히 증강하여지고 호흡이 순조로워져서 인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재래식 보법을 꾸준히 연마하면, 걸음을 편안하고 빠르게 걸을 수 있다고 해요.

자 이제 드디어 이 책을 보게 된 이유인 정신수련법에 관한 편입니다.
   ↙●↖
  ↙ │  ↖
●─●→ ●
  ↘ ↑
   ↘●
이 그림은 오행연기법(五行鍊氣法)입니다.
단전에서 왼쪽의 좌협 으로 간 후,
좌협에서 단전 위쪽의 명문으로 갑니다.
그 다음 명문에서 오른쪽 아래인 우협으로 가고,
우협에서 단전 아래의 모제로 갑니다.
그리고 다시 단전으로 올라옵니다.

단학에 대해 알기쉽게 풀이한 연정 16법도 나와 있습니다.
연정 제 1법은 묵좌식상(默坐息想)으로 다른 생각없이 번뇌를 이겨내고,
괴로움을 참아내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하루 두시간씩은 하되,
총 정좌 시간 20일이면 충분하다고 설명 되어 있네요.
하루 두 시간씩 20일을 말하는 것인지, 시간으로 20일을 말 하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시간으로 20일이면 480시간.
아침 저녁으로 한 시간씩, 두 시간을 수행한다고 했을때, 240일 이네요.
연정 제 2법은 자연호흡으로 코로 자연스럽고 천천히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을 하는 것입니다.
들이쉴 때는 가슴이 충만하도록 숨을 들이쉬어야 하는데,
불편할 정도로 들이쉬지 말고, 순탄한 호흡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하루 두시간 이상씩, 총 정좌 시간 30일.
1일=24시간을 말 하는 것이라면 720시간이 걸립니다.
연정 제 3법은 조식(調息)으로 길고 들이쉬고 내쉬는 시간을 균일하게 호흡하는 것입니다.
총 정좌시간 120시간 이상이 걸린다고 합니다.
연정 제 4법은 유기(留氣)로 단전에 호흡을 머무르게 하는 것입니다.
단전에 숨을 머무르게 한다고 억지로 힘을 주면 병이 날 수 있으니,
자연스럽게 숨 쉬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루 4시간씩 1개월 수련을 하면 1호흡에 20초 전후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연정 제 5법은 단전에도 기운이 충만하게 들어서면 왼쪽 갈비뼈로 보내는 것입니다.
이 단계가 성공하면 비로서 호흡법에 입문 했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 네시간씩 2개월 이상이 소요 된다고 하네요.
연정 제 6법은 기운을 명문에 이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연정 제 7법은 기운을 오른쪽 갈비뼈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연정 제 8법은 기운을 모제로 밀어 내리는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오행 연기법입니다.
이후부터는 꾸준히 수련하면,
기를 아무 불편함 없이 원하는 곳으로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이 책엔 방대한 내용이 담겨있지만, 저는 관심 있는 일부분만 읽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에겐 큰 도움이 되었죠.
언젠간 천부경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게 되리라 믿습니다.
제 2부. 백두산 족의 문화 편은,
재미있는 옛날 예기들 덕분에 전래동화 읽는 기분도 들었어요.
제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 속에서,
이런 재미있는 부분을 찾아내는 즐거움이 있는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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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 아버지의 등
친구 - 아버지의 등

 - 아버지의 등
아기 용품 - 아버지의 등

 - 아버지의 등
천도 복숭아 - 아버지의 등

오랜만에 부산에 내려가니, 친구가 마중을 나왔다.
"야! 너 내 번호도 모르면서 전화도 한번 안 해보고 내려오면 어떻게 해?"
번호가 바뀐 줄 몰랐다.
하지만 어쨌든 만났으니까.
친구는 낚시를 가고 싶어했지만,
풍랑 주의보 때문에 삼박사일을 친구 집에서 보냈다.
어차피 얼굴 보러 간 거니,
어디에 있는지는 별 중요하지 않다.
친구 컴퓨터에 깔려있는 게임도 하고,
아프리카 사자의 생활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도 보았고,
때론 술도 한잔 하며, 잘 놀다 왔다.
그동안 그래왔듯이.
또 친구는 흘러간 영화를 보길 좋아하는데,
전에 왔을 땐 대부1,2,3을 함께 보았고,
이번엔 취권2.
엽문 시리즈등의 흘러간 영화를 보았다.
그동안 그래왔듯이.
저번에 부산에 내려왔을 때와 달라진 것은,
친구가 곧 예쁜 딸의 아버지가 된다는 것이다.
'애가 생기면 뭐가 달라질까?'
궁금했다.
친구네서 지내는 중,
친구 커플과 아기용품을 사러 갔다.
양말.
젖병.
욕조.
그리고 이름 모를 아기 용품들.
이날 따라 친구의 등이 아버지의 등으로 보인다.
믿음직스러운 등.
그리고 어떤 짐의 무게에 짓눌려 있는 듯한 어깨.
아기 용품을 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여,
친구와 둘이 장을 장을 보았다.
과일 코너에서 친구는 천도 복숭아를 집어 들었다.
'30% 할인 초특가! 두 개에 구천 육백 육십원?!'
친구도, 나도 미친 가격이라고 생각했다.
친구들끼리 놀러 갈 때 장을 보았다면 아무도 집어 들지 않았겠지만,
이 친구는 곧 아버지가 되니까.
"얼마 전에 천도 복숭아가 땡긴다 하더라고."
라며 장바구니에 복숭아를 집어 넣는다.
장을 보고 와서,  친구 커플이 해준 근사한 저녁을 먹고 잤다.
다음날.
친구 컴퓨터에 깔린 게임을 신나게 하고 있는데,
어디선가 책을 읽는 소리가 들린다.
"이순신 장군님은 아주 훌륭한 장군이었어요."
딸을 여장부로 키우려고 하나 보다.
딸에게 이순신 장군 전기를 읽어주는 친구의 목소리를 들으며 생각했다.
'아버지가 된다는 기분은 어떤 것일까?'
그리고 지금 친구의 기분은 어떨까.

사람은 살면서.
가까운 가족 관계를 세번 맺게 된다고 한다.
첫째는 부모님의 선택으로 태어나, 자식이 되는 관계.
둘째는 서로의 선택에 의해서, 부부가 되는 관계.
셋째는 부부의 선택으로 자식을 낳아, 부모가 되는 관계라고 한다.
친구는 가족 관계의 첫째인,
자식으로서의 역할로 유지하며 한참을 살아왔다.
사물을 분간하고 사람을 알아보기 시작했을 때부터,
이십 년도 넘게 그렇게 살아 온 것이다.
그러나 부부가 되고, 부모가 되는 가족관계는,
살아왔던 시간에 비하면 너무나 순식간에  맺어진다.
그래서 친구에겐 아버지가 된다는 기쁨도 보였지만
동시에 세가지 역할을 맡게 된 것에 대한 약간의 부담감.
새로운 역할에 대한 낯설음이 보였다.
그래도 잘 살아가리라 믿는다.
그동안 그래왔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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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 시작 화면 - 가벼운 무료 오피스 리브레 오피스(Libre Office)
오피스 시작 화면 - 가벼운 무료 오피스 리브레 오피스(Libre Office)

MS오피스는 날이 갈 수록 무거워 지는 느낌이라,
가벼운 오피스를 찾아보았습니다.
오픈오피스를 먼저 사용해 보았지만, 자꾸 튕기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찾아본 가벼운 무료 오피스가 리브레 오피스(Libre Office) 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워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외에,
도표그리기, 공식,데이터 베이스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리브레 오피스(Libre Office)에서, 오픈 오피스의 유용한 확장기능을 사용 할 수 도 있어요.
저는 오픈 오피스용 한글 맞춤법 검사기와, 영어 문법 검사기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잘 작동하는군요.^^
혹시 리브레오피스(Libre Office)가 윈도우 7에서 튕긴다면,
호환성에서 윈도우 XP로 지정하고 사용을 해 보세요.
가벼운 무료 오피스 리브레 오피스(Libre Office) 포터블을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벼운 무료 오피스 리브레 오피스(Libre Office) 포터블

한글 맞춤법 검사기 확장

영어 문법 검사기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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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정 - Lyx에서 한글 사용하기
설정 - Lyx에서 한글 사용하기

구조화가 잘 된 문서를 만들어주고,
수학식도 간단하게 넣을 수 있으며,
어디서나 호환이 잘 된다는 LaTex를 한번 써 보려고 설치했습니다.
도통 적응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우선 GUI환경인 Lyx 2.0를 설치했습니다.
Tex는 MikTex를 설치했어요.
"이 문서는 Lyx 2.0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시험적으로 PDF 문서를 만들어 보려고 하니, 오류가 나더군요.
Preference에서 한참 헤맸으나 방법을, 찾지 못했었죠.
찾고 보니 참 간단합니다.

  1. Document Setting > Language 메뉴로 갑니다.
  2. Language를 Korean 으로 바꾸어 줍니다.
  3. Encoding은 Other에서 Unicode (CJK) (utf8)로 선택해 줍니다.


이 설정으로, Lyx 2.0에서 한글을 이용 할 수 있어요.
간단한 글만 쓰는 저는, 굳이 LaTex를 쓸 필요가 없더군요.^^;
나중에 혹시 워드에서 만들기 힘든 문서가 생기면 이용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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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여행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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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7 독일 프랑크푸르트 여행경비(Frankfurt) 1
시내행 버스 (Bus to Frankfurt Main) 13 EURO
점심 (Lunch) 4 EURO
지하철 (Subway) 2.4 EURO
숙소 하루치(Accomodation 1 day) 15 EURO
저녁 (Dinner) 7.5 EURO
# Total  41.9 EU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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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8 독일 프랑크푸르트 여행경비(Frankfurt) 2
아침 (Breakfast) 7.5 EURO
지하철 (Subway) 3.9 EURO
군것질 (Snacks) 15.5 EURO
음료수 (Beverage) 0.9 EURO
면세 술 한병 (Duty free liquor) 14.9 EURO
# Total  42.7 EURO


한국행 비행기표 - 아시아나 마일리지로 끊음 (Flight to Incheon - mileage) 243,000 KRW

Local Total 84.6 EURO + 243,000 KRW

독일 프랑크프루트 여행 경비 약 376,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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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바가바드 기타가 뭐야?
일렉기타. 통기타. 클레식기타는 들어봤는데...'
예전에  바가바드기타를 언급한 책을 읽었었어요.
그 책 제목은 기억이 안나지만,
'바가바드기타(Bhagavadgītā)'는 계속 머릿속에 남아있었죠.
바가바드 기타는 '바라타 왕조의 대 서사시'라 불리는 마하바라타 안에 들어있어요.
바가바드기타의 목적은 환상을 깨뜨리는 것이라고 이 책에 설명되어 있네요.
이 책은 읽으면서 참 길다고 느껴졌습니다.
별로 재미가 없었거든요.^^;
바가바드기타를 비노바 바베의 관점에서 풀어낸 책이라,
비노바의 견해가 많이 첨부되어 더 긴 것 같아요.
읽으며 마음에 들었던, 부분들을 좀 두 서 없이 늘어놓아 볼까 해요.
'한 길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24시간을 움직이고 있는 것이고,
다른 한 길은 모든 것을 하면서 한순간도 움직이지 않는 것 입니다.'
라는 말은 정중동(靜中動)의 이치를 설명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움직임 속에서 고요함을 보던,
고요함 속에서 움직임을 보던,
결국 둘은 같은 것.
진리를 추구한다는 이야기죠.
정일집중(精一執中)의 중요성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쓸데 없는데 한눈 팔고, 집중하라고 말이에요.
모든 종교에서 중요하게 이야기 하고 있는 신앙심에 관한 이야기도 나옵니다.
의심하지 말고, 오로지 믿으라는 것.
예전엔 이 말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있었는데,
진리의 효과를 경험해 나간다면 자연스럽게 의심은 사라질 것 같습니다.
배움을 통해, 무지에서 벗어나 진리를 깨우치라는 말은 불교의 사상과도 많이 닮아 있어요.
몸은 단지 진리를 깨우치기 위한 도구로서 사용하고,
집착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많은 종교에서 그렇게 말하죠.
기독교에서 기도를 할 때 많이 등장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저를 주님의 도구로 바르게 써 주옵시고..' 처럼 말이죠.
흥미롭게 읽은 부분이 또 있습니다.
자연은 세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견해 인데요.
선(삿트바),격정(라자스),암흑(타마스) 입니다.
암흑은 게으름을 대변하며, 몸을 열심히 움직임으로써 다스릴 수 있다고 합니다.
격정은 욕망을 대변하며,올바른 방향과 나의 활동가능 범위를 정하는 것으로 다스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선의 경우는, 목적을 가지고 선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합니다.
마치 숨쉬는 듯 자연스럽게 선한 행동을 하는 것이 바른 선을 행하는 것이라고 말이죠.
힌두교의 견해인지 비노바의 견해인지 모르겠지만, 재미있는 이야기가 또 있습니다.
자연의 손실을 채우기 위해 행하는 행위는 제사(아즈나) 이고,
사회에 대하여 진 빚을 갚으려고 하는 섬김이 바로 나눔(보시-다나) 이다.
라는 이야기 인데요.
제사와 나눔을 억지로 누가 시킨다면 거부감이 들겠지만,
저런 생각을 가지고 살아 간다면, 자연스럽게 그것들을 실천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바가바드기타에서 여러 번 강조하는 '열매를 바라지 말고, 행위를 실천하라.'
는 소리는 집착과 욕망을 버리고, 올바른 길을 가라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바가바드기타에도 역시 베다경전이 여러번 언급되는데,
다음에 꼭 베다 경전을 읽어봐야겠어요.
비노바바베가 들려주는 바가바드기타를 제 맘대로 요약하면 참 간단합니다.
'진리를 올바르게 알고, 믿으며, 실천하라!'
진리는 가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진리를 보는 법을 알지 못할 뿐이죠.
매직 아이를 보는 법을 깨우치듯,
진리도 노력하면 깨우칠 수 있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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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과 수도에 관심은 있었지만,
그동안 '아! 이거다!' 마음이 끌리는 곳을 찾지 못했었죠.
한 오년전에는 증산도에서 태을주 수행도 해 보았었지만,
저랑은 맞지 않는 곳이었어요.
그러다가 요즘 들어 자주 눈에 띄는 '마음수련'에 대해 알아보려고,
집근처 수련원을 찾았습니다.
매주 공개 강좌를 열고 있거든요.
안내자 분께서 매우 친절하게 마음수련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단계를 체계적으로 잘 나누어서, 누구든지 배우면 진리에 도달 할 수 있는 수련입니다.'
라고 설명해 주시더군요.
단계별로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누구나 그 시간 동안 수련을 하면 진리에 도달 할 수 있다고 말이죠.
수행에 참여하는 종교인들도 많이 계신다고 합니다.
저를 안내해 주신 분께서도, 
스님,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들에게 수행법 안내를 해드렸다고 하네요.
마음수련은 마하트마 간디 평화 상도 받았고,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경험으로 효과를 입증 받았다고 합니다.
마음수련을 통해 허상을 죽이고, 실존 세계와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안내 해 주시더군요.
많은 연구와 경험을 통해 체계적으로 만든 코스이기 때문에,
빠르게 진리에 도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의심할 필요도 없는 안정된 수련 법 이라고도 말씀 해 주셨어요.
마음수련은 참 편하고 좋은 안내자 인 듯 합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 근처의 마음수련원에 가 보세요.
하지만 제 취향은 아니더군요.^^;
마치 패키지 투어 같다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자. 이대로 96시간을 가면 1단계에 도착합니다.'
'이건 진리고, 이 진리를 따르면 되요. 금방 도착합니다.'
저는 빨리 가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천천히 돌아가더라도 스스로 올바른 길을 찾아 가길 원합니다.
가다가 길이 막혔을 땐,
'막혔구나. 그래도 이 길로 온 덕분에 경치 구경은 잘 했다.'
하며 여유롭게 돌아가고 싶어요.
그리고 마음을 죽여 없애 버리는 수행의 방법에서 거부감이 들었습니다.
'내가 만들어낸 허상을 죽이는 것.'
나를 괴롭히는 것들이 있다면, 물론 죽이는 것이 가장 빠르겠죠.
파리나 모기, 개미들처럼 '탁!' 쳐서 죽이고 나면 편합니다.
하지만 저는 죽이기보다 길들이기를 원해요.
내가 만든 마음이란 것은, 길들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나를 괴롭힌다고 탁! 죽여버리면,
나중에 후회가 밀려올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 때 가서 죽은 마음을 살리려면 힘이 엄청 들겠죠?
아무래도 죽은 걸 살리는 것 보단,
살아있는 걸 길들이는 게 쉬울 거에요.
그래서 전 천천히 가렵니다.
마음 수련.
간단하게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빠른 방법 같아요.
그래서 요즘처럼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인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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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발한 개나리,진달래. - 청량산
만발한 개나리,진달래. - 청량산

정상 - 청량산
정상 - 청량산

어무이 - 청량산
어무이 - 청량산

집에서 가까운 청량산.
오가기도 부담 없고, 오르내리기도 부담 없어,
어무이와 시간 맞으면 자주 찾는 산이다.
집에 오자마자 어무이랑 갔을 땐, 이렇게 꽃이 만발했는데,
오늘 다시 가보니 그새 푸른 잎으로 덮여 있었다.
꽃나무들은 너무나 자연스럽게.
꽃을 피웠다.
그리고 이제는 푸른 옷으로 갈아 입었다.
미련을 가지고,
꽃을 더 오래 달고 있으려 애쓰지 않는다.
자연은 이렇게 순리대로 흐르는데,
사람은 가끔 자연의 일부라는 걸 잊고 사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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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최초의 경전인 숫타니파타.
숫타(Sutta)는 '말의 묶음'.
니파타(Nipata)는 '모음'.
이란 뜻을 가지고 있고,
두 단어가 합쳐져 '말의 모음집(經集)'이란 의미를 가진다고 합니다.
'경전' 이라고 하면 왠지 딱딱할 것 같지만,
숫타니파타는 단순하고 소박하게 인간으로서 가야 할 길을 말 해 주고 있어요.
숫타니파타는 다섯장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뱀의 비유','작은 장','큰 장','여덟 편의 시','파안에 이르는 길' 입니다.
널리 알려진 숫타니파타의 구절인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첫째 장인 '뱀의 비유'에 들어있죠.
다섯 장 모두 좋은 내용이지만,
첫째 장이 가장 쉽고, 공감 가는 내용이 많았어요.
숫타니파타에 베다 경전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등장합니다.
나중에 베다 경전을 한번 읽고, 다시 봐야겠어요.

숫타니파타에서 마음에 드는 구절을 몇 개 적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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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빨리 달리거나 느리지도 않고,
잡념을 모두 끊어버린 수행자는
이 세상도 저 세상도 다 버린다.
뱀이 묵은 허물을 벗어 버리듯.
[뱀의 비유 - 8]

소 치는 다니야가 말했다.
"나는 놀지 않고 내 힘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내 아이들은 모두 다 건강합니다.
그들에게 그 어떤 나쁜 점이 있다는 말도 듣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신이여 비를 뿌리려거든 비를 뿌리소서."
[소치는 사람 - 24]

스승은 대답하셨다.
"나는 그 누구에게도 속해 있지 않다.
스스로 얻은 것으로 온 세상을 거니노라.
남에게 소속될 이유가 없다.
그러니 신이여, 비를 뿌리려거든 비를 뿌리소서."
[소치는 사람 - 25]

묶여 있지 않는 사슴이
숲속에서 먹이를 찾아 여기저기 다니듯이,
지혜로운 이는 독립과 자유를 찾아,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 - 39]

만일 그대가 지혜롭고 성실하고 예의 바르고
현명한 동반자를 얻었다면 어떠한 난관도 극복하리니,
기쁜 마음으로 생각을 가다듬고 그와 함께 가라.
[무소의 뿔 - 45]

그러나 만일 그대가 지혜롭고 성실하고 예의 바르고
현명한 동반자를 얻지 못했다면
마치 왕이 정복했던 나라를 버리고 가듯,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 - 46]

우리는 친구를 얻는 행복을 바란다.
자기보다 뛰어나거나 대등한 친구는 가까이 친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친구를 만나지 못할 때는 허물을 짓지 말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 - 47]

널리 배워 진리를 아는,
생각이 깊고 현명한 친구를 가까이 하라.
그것이 이익이 됨을 알고 의심을 버리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 - 58]

물 속의 고기가 그물을 찢듯이,
한번 불타 버린 곳에는 다시 불이 붙지 않듯이
모든 번뇌의 매듭을 끊어 버리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 - 62]

홀로 앉아 명상하고
모든 일에 항상 이치와 법도에 맞도록 행동하며
살아가는데 있어서 무엇이 근심인지 똑똑히 알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 - 69]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처럼,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진흙에 더럽히지 않는 연꽃처럼,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 - 71]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친구를 사귀고 또한 남에게 봉사한다.
오늘 당장의 이익을 생각하지 않는 그런 사람은 보기 드물다.
자신의 이익만을 아는 사람은 추하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 - 75]

마음에 자취를 두지 말라.
마음에 도사린 오만을 버리라.
오만을 없애면 그대는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리라.
[라훌라 - 342]

과거와 미래에 대해서 쓸데없는 생각을 하지 않고
지극히 깨끗한 지혜가 있어
모든 변화하는 현상의 영역에서 벗어나 있으면,
그는 바르게 세상에서 살아갈 것이다.
[올바른 수행 - 373]

그대는 온 사람의 길을 모르고,
간 사람의 길도 모른다.
그대는 생과 사 양쪽 끝을 보지 못하고
부질없이 슬퍼 운다.
[화살 - 582]

슬피 우는 것으로는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 없다.
다만 괴로움만 깊어지고 몸만 여윌 따름이다.
[화살 - 584]

집에 불이 난 것을 물로 꺼 버리듯,
지혜로운 사람들은 걱정이 생기면 이내 지워 버린다.
마치 바람이 솜털을 날려 버리듯이.
[화살 - 591]

진정한 즐거움을 구하는 사람은
슬픔과 욕심과 걱정을 버리라.
번뇌의 화살을 뽑으라.
[화살 - 592]

몸을 가지고 태어난 생물 사이에는 각기 구별이 있지만,
인간에게는 그런 구별이 없다.
인간사이에 구별이 있는 것은 다만 그 이름뿐이다.
[젊은이 바셋타 - 611]

태생에 의해 바라문이 되는 것은 아니다.
태생에 의해 바라문이 안되는 것도 아니다.
행위로 인해 바라문이 되기도 하고,
행위로 인해 바라문이 안 되기도 하는 것이다.
[젊은이 바셋타 - 650]

행위에 의해 농부가 되고,
행위에 의해 기술자가 되며,
행위에 의해 상인이 되고,
또한 행위에 의해 고용인이 된다.
[젊은이 바셋타 - 651]

행위에 의해 도둑이 되고,
행위에 의해 무사가 되며,
행위에 의해 제관이 되고,
행위에 의해 왕이 된다.
[젊은이 바셋타 - 652]

현자는 이와 같이 행위를 있는 그대로 본다.
그들은 '연기(緣起)'를 보는 자이며,
행위와 그 결과를 잘 알고 있다.
[젊은이 바셋타 - 653]

홀로 있는 일을 배우라.
으뜸 가는 수행은 홀로 있는 것이다.
홀로 있어야만 진정으로 즐거울 수 있다.
[홀로 가는 수행자 나라카 - 718]

이것을 깊은 강물과 얕은 개울물의 비유로 알라.
바닥이 얕은 개울물은 소리내어 흐르지만,
깊은 강물은 소리 없이 흐르는 법이다.
[홀로 가는 수행자 나라카 - 720]

모든 일에 기대고 의지하는 사람은 비난을 받는다.
그러나 기대고 의지함이 없는 사람은 어떻게 비난받을 수 있겠는가.
그는 집착하지도 않고 버리지도 않는다.
그는 이 세상에서 모든 편견을 없애 버린 것이다.
[분노 - 787]

사람이 어떤 한 가지만 중요하다고 여긴 나머지
그밖의 다른 것은 모두 가치 없다고 본다면,
그것은 커다란 장애 라고,
진리에 도달한 사람들은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수행자는 본 것, 배운 것, 사색한 것,
또한 계율과 도덕에 붙잡혀서는 안된다.
[으뜸가는 것 - 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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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에 드는 구절 몇개 적는다고 적다 보니 책 한 권을 베껴 놨군요.^^;
숫타니파타는 '올바름'에 대해 설하고 있다고 봐요.
그래서 숫타니파타에서 말하는 핵심을, 한 줄로 요약 해 보았습니다.
'넓고, 깊고, 올바르게 보라. 올바르게 알고, 또한 올바르게 행하라.'
숫타니파타는 경전으로서의 가르침은 물론,
문학으로서의 아름다움까지 갖춘 책 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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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정류장 - 베이스 캠프
버스 정류장 - 베이스 캠프

오랜만에 도착한 이 곳.
베이스 캠프행 버스 306번은 변함 없이 다니고 있다.
나는 얼굴이 좀 탔고, 머리도 길게 자랐다.
"잘못 누르셨습니다."
한참 동안 비밀번호를 눌러보지 않아서 익숙하지 않다.
어무이께선 한마디 말로, 반가움을 표시하신다.
"머리가 어떻게 된 거야? 예수님도 아니고! 어디 나갈 꺼면 미용실부터 가라."
베이스캠프 주변은 별로 변한게 없다.
없던 주차장이 생겼고,
도로 공사가 완료되었다는 것.
익숙한 곳도 있고,
낯설게 느껴지는 곳도 있다.
"너의 베이스 캠프를 만들고 정착 하는 게 어떠냐?"
어무이께선 빨리 정착하길 바라시지만,
난 계속 떠 돌 것이다.
충분할 때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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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오사마 빈 라덴에 대해 잘 모릅니다.
알카에다의 수장이며,
분노의 잘못된 표출로 사람을 많이 죽였다는 정도만 알 뿐이죠.
물론 제가 직접 본 건 아니고,  매스컴을 통해 듣고 보았어요.
오사마 빈 라덴은 천성이 악당일까요?
저는.
기름진 땅에 대한 강대국의 욕심이,
오사마 빈 라덴을 점점 사납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처음 중동의 땅을 밟았을 때,
매스컴에 얼마나 세뇌 당했었는지 피부로 느꼈었어요.
'아. 우리나라는 정말 미국의 우방이구나.'
물론 사람 사는 동네인데, 나쁜 맘 먹은 사람도 있겠지만,
착하고 순진한 사람들도 싸잡아서 테러리스트라고 규정을 짓고,
세뇌를 시켜왔던 거죠.
직접적으로 '아랍은 나쁘다!'라고 티나게 세뇌를 시키진 않지만,
'아랍에서 일어나는 나쁜 일.' 만 중점적으로 매스컴에 올라옵니다.
'아랍의 훈훈한 일'은 흥미 거리가 못 돼서 그런 걸까요?
미국엔 우리나라보다 더욱 심하게, 세뇌성 기사들이 나가나 봐요.
오사마 빈 라덴 사망 기사에 실린 사진을 보고 정말 덜컥 했습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오사마 빈 라덴의 사망 소식을 발표 했을 때,
기쁨의 환호를 하는 사람들의 사진이에요.
네. 물론 지금 까지 알려진 오사마빈 라덴의 행동은 나쁩니다.
하지만. 요즘 세상에 매스컴만 장악한다면, 사람 하나 나쁜 놈 만들기는 참 쉽죠.
당나귀도 말 할 수 있게 만드는 영상 기술로,
무얼 못 만들겠습니까?
우리나라도 미국에 거슬리는 행동을 한다면,
오사마 빈 라덴을 대신 할,
한국인 테러리스트가 등장 할 지도 몰라요.
그 테러리스트는 하나하나 나쁜짓을 쌓아가고,
종종 미국에서 한 나쁜 짓도 뒤집어 쓰겠죠..

네. 어쨌거나 세간에 알려진 오사마 빈 라덴은 나쁜 행동을 많이 했어요.
그리고 지금은 죽었죠.
좋은 사람이건, 나쁜 사람이건..
사람이 죽었다는데 환호를 하고, 축제라니..
오사마 빈 라덴.
한 사람의 죽음에 진심으로 기뻐하는 사람들을 담은, 한 장의 사진에 소름이 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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